Unfriend (친구삭제): ‘뉴 옥스퍼드 아메리칸 딕셔너리’ 올해의 단어
unfriend (친구삭제): NOAD의 올해의 단어
‘뉴 옥스퍼드 아메리칸 딕셔너리’(NOAD)가 올해의 단어로 ‘친구삭제(unfriend)’를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친구삭제는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네트워크의 친구 리스트에서 이름을 빼는 것을 말한다.
NOAD는 “‘unfriend’라는 동사가 어휘적인 매력과 함께 통용성과 잠재적 지속성을 함께 갖추고 있으며, 온라인 상황에서 그 의미가 이해되고 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NOAD는 올해의 단어 후보로 ‘NETBOOK(기본적인 인터넷 위주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상대적으로 값이 싼 노트북)’,‘SEXTING(휴대전화 등으로 성적인 사진과 메시지를 주고받는 행위)’,‘paywall(일정액의 돈을 지불해야 내용을 볼 수 있도록 웹페이지를 설정한 것)’ 등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NOAD는 매년 올해의 단어를 선정하는데, 2008년에는 ‘하이퍼마일링(hypermiling)’, 2007년 ‘로커보어(locavore)’, 2006년 ‘탄소중립(CARBON neutral)’을 꼽았다.
‘hypermiling’은 휘발유 연비를 최대화하기 위해 자동차나 주행방법 등을 개조하는 것이며, ‘locavore’는 자기 거주구역 내에서 생산되는 식품만을 먹는 환경주의자를 말한다. ‘carbon neutral’은 대기중의 이산화탄소 증감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온실가스 흡수조치를 의미한다.
출처: 세계일보 온라인뉴스부 bodo@segye.com, 팀블로그 http://net.segye.com 기사입력 2009.11.17 (화) 10:48, 최종수정 2009.11.17 (화) 10:4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