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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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舌詩 (설시)  
                                                                          馮道 (풍도)

                                         口是禍之門 (입은 재앙을 불러들이는 문이요)
                                         舌是斬身刀 (혀는 몸을 자르는 칼이로다)
                                         閉口深藏舌 (입을 닫고 혀를 깊이 감추면)
                                         安身處處宇 (가는 곳마다 몸이 편안하리라)
교과목번호 14018 분반번호 00
교과목명 문법론 이수구분 전공
학점/시수 3-3-0 강의정원 40
담당교수 류병래 학과전화 821-6391
교수소속 인문대 언어학과 담당교수전화 821-6396
강의시간/강의실 월9(문0227), 목3,4(문0229) 홈페이지 http://ling.cnu.ac.kr/


선수과목(선수학습)
이 과목은 통사론의 속강 과목으로서 언어의 이해, 언어학 개론 혹은 일반 언어학 등 언어학 기초 과목을
이수할 것이 요구됨

1.수업목표
본 강좌 "문법론"의 수업목표는 다음과 같다:

[1] 문법론이란 무엇인가를 개괄하고

[2] 문법론 관련 기본개념들을 숙지하고 실제 자료를 분석해 봄으로써 언어분석 능력을 배양하고,

[3] 낱말들이 모여 더 큰 언어학적 단위인 구나 문장이 구성되는 원리를 파악하고,

[4] 구나 문장이 어떤 경우에 가능하고 어떤 경우에 불가능한지 그 원리와 제약을 영어와 한국어의 예를 통해
확인해 보고 형식화하며,

[5] 이러한 원리와 제약들이 한 언어에서 뿐만 아니고 여러 언어에서 보편적으로 타당한지를 검토해 봄으로써
구나 문장 구성의 원리에
대한 보편소 (universal features)들을 탐구하는 것을

수업의 목표로 삼는다.

2.수업진행 형태
주교재를 교재의 순서에 따라 교수가 강의를 하고, 학생들이 연습문제를 풀어 제출한 후 평가를 받고 되돌려
받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구성소의 구별법이나 문법의 종류에 관한 내용 등은 CD-ROM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방식의 교육이 병행될 예
정이고, 이 강좌는 동시에 강의 홈
페이지(http://www.cnu.ac.kr/~ryu/)를 이용한 가상강의로 진행되므로 사이버상의 토론도 병행한다.

3.학습평가방법
과제물 10%, 중간고사 40%, 기말고사 40%, 출석 10%
과제물은 교재의 해당 장의 진도가 끝난 다음 시간에 제출해야 100%의 평가를 받을 수 있고, 이를 어기면 50%
만 평가함

4.주요교재
[1] Carnie, Andrew (2002): Syntax - A Generative Introduction, Malden, MA: Blackwell Publishers.

5.참고문헌
[1] Borsley, Robert (1999): Syntactic Theory -- A Unified Approach, 2nd Edition, London, Arnold.

[2] Borsley, Robert (1996): Modern Phrase Structure Grammar, Oxford: Blackwell Publishers.

[3] Radford, Andrew (1995): Syntactic Theory and the Structure of English,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4] Radford, Andrew, et al. (1999): Linguistics -- An Introduc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5] Sells, Peter (1985): Lectures on Contemporary Syntactic Theories - An Introduction to Government
and Binding Theory,
Generalized Phrase Structure Grammar, and Lexical-Functional Grammar, Stanford: Center for the
Study of Language and
Information [CSLI Lecture Notes No. 13].

[6] 박병수, 윤혜석 & 홍기선 (1999): 문법이론, 서울: 한국문화사.

[7] 한재현 & 손장진 (역) (1994), 통사이론 - 통합접근, 서울: 한신문화사.

6.학습과제물
[1] 단원이 끝날 때마다 담당교수가 지정하는 연습문제

[2] 과제물은 각 장이 끝난 다음 수업시간에 제출해야 하고, 제출시기를 어긴 과제물은 원래 평가점수의 50%
만을 인정하니 제출기한을
준수해야 함

7.주별(1-15주) 강의내용 및 학습내용
제1주: Chap.7 Constraining X-bar Theory: Theta Roles and the Lexicon

제2주: Chap.7 Constraining X-bar Theory: Theta Roles and the Lexicon

제3주: Chap.8 Head-to-Head Movement

제4주: Chap.8 Head-to-Head Movement

제5주: Chap.9 NP/DP Movement

제6주: Chap.9 NP/DP Movement

제7주: Chap.10 Raising

제8주: Chap.10 Raising

제9주: Chap.11 Wh-movement

제10주: Chap.11 Wh-movement

제11주: Chap.12 Towards Minilaism

제12주: Chap.12 Towards Minilaism

제13주: Chap.13 Lexical-Functional Grammar

제14주: Chap.14 Head-driven Phrase STructure Grammar

제15주: Review & Final Exam.

8.사전지식
[1] "언어학 개론"이나 "일반언어학"을 성공적으로 이수한 사람이 지니고 있는 통사론 지식이 있으면 더 좋으
나 이 수강 전제조건은 아님

[2] 기본적으로 통사론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이 없어도 수강할 수 있음

9.강의 주안점 및 학생 설문평가시 고려사항
[1] 첫주 첫시간 강의 있으니 참석할 것!

[2] 출결 사항이 점수화되어 성적에 반영되니 수강생은 출결관리에 스스로 신경을 쓸 것!

[3] 교재는 구내서점에서 구비할 수 있도록 조치를 해 놓았음

10.주별실험실습계획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99 충남대학교 인문대학 언어학과
류병래 교수 연구실 (빌딩 W-7 (인문대학) 423호)
TEL: 042-821-6396 / FAX: 042-823-3667 / 과사무실: 042-821-6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