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강의
    
  
전체   방문 :4,119,551
오늘   방문 :1
어제   방문 :17
전체글등록 :7,577
오늘글등록 :0
전체답변글 :274
댓글및쪽글 :11

                                                                      舌詩 (설시)  
                                                                          馮道 (풍도)

                                         口是禍之門 (입은 재앙을 불러들이는 문이요)
                                         舌是斬身刀 (혀는 몸을 자르는 칼이로다)
                                         閉口深藏舌 (입을 닫고 혀를 깊이 감추면)
                                         安身處處宇 (가는 곳마다 몸이 편안하리라)
교과목번호 10429 분반번호 00
교과목명 언어의 이해 이수구분 일반선택
학점/시수 3-3-0 강의정원 40
담당교수 류병래 학과전화 821-6391
교수소속 인문대 언어학과 담당교수전화 821-6396
강의시간/강의실 화5 금2, 3(문0123 문0123) 홈페이지 http://ling.cnu.ac.kr/


선수과목(선수학습)
없음

1.수업목표
“언어의 이해”는 언어 (language)의 본질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언어를 학문적으로 연구하는 언어학 (linguistics) 에 대한 입문을 위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토론하는 강좌이다. 크게 6 가지의 주제를 금번 학기 “언어의 이해”에서 다룬다:
(1) 언어의 본질,
(2) 인간의 두뇌와 언어,
(3) 언어의 문법적인 측면,
(4) 언어습득,
(5) 언어공학 혹은 문법공학,
(6) 세계의 언어와 문자, 한글의 새로운 발견

본 강좌는 특히 강의의 중간중간에 몇몇 선별된 특별 주제에 대한 재미있는 해설과 관련 삽화를 제시하며 강의가 진행된다. 그 중 몇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사전의 진화 이야기,
(2) 실서증,
(3) 최초의 말하는 기계 (1835)의 설계와 구조,
(4) 인간의 진화와 후두의 위치,
(5) 피에르 폴 브로카의 실어증과 문법상실증,
(6) 유명한 사전편찬자 Samuel Johnson, Noah Webster, Joseph Worceter, James Murray,
(7) Carl Wernicke의 유창한 실어증,
(8) 늑대인간 이야기,
(9) 어휘연대표 등이다

2.수업진행 형태

3.학습평가방법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30%, 발표와 과제물 (25%), 출석 10%, 토론참여도 5%

4.주요교재
[1] Fromkin, Victoria & Robert Rodman (1998), Introduction to Language, 6th Edition,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2] 류병래 (1999): 강의록 언어의 이해, 충남대학교 언어학과 [학과사무실에서 개인적으로 복사할 수 있음; 다음 인터넷 홈페이지도 참고할 것! ]

5.참고문헌
[3] Crystal, David (1992), The Cambridge Encyclopedia of Languag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4] Miller, George A. (1996): The Science of Words, New York: Scientific American Library [강범모 & 김성도 (역) (1998): 언어의 과학 – 그림으로 이해하는 언어와 정신의 세계, 서울: 민음사].
[5] 김방한 (1999), 언어학의 이해, 제4판, 서울: 민음사.
[6] 남기심, 이정민 & 이홍배 (1997), 언어학 개론, 개정판, 서울: 탑출판사.
[7] 박재양 (역) (1987): 언어의 이해, 서울: 시인사.
[8] 장영준 (1999), 언어의 비밀 – 창조적 사고 혹은 상상력을 위하여, 서울: 한국문화사.

6.학습과제물
 단원이 끝날 때 마다 제시하는 과제물
 주제발표의 주제에 대한 출력물 및 디스켓

7.주별(1-15주) 강의내용 및 학습내용
제1주: 교과목 및 강의 소개, 제1강의 언어의 본질: 언어란 무엇인가 (What is language)

제2주: 제2강의 언어의 본질: 언어란 무엇인가 (What is language)

제3주: 제3강의 언어의 본질: 인간의 두뇌와 언어 (Brain and Language)

제4주: 제4강의 언어의 본질: 인간의 두뇌와 언어 (Brain and Language)

제5주: 제5강의 언어의 심리학: 언어 배우기

제6주: 제6강의 언어의 심리학: 언어 배우기

제7주: 제7강의 언어의 문법적 측면: 기본개념 및 핵심분야

제8주: 중간점검 및 중간고사

제9주: 제8강의 언어의 문법적 측면: 인접학문 및 응용분야

제10주: 제9강의 언어와 지식정보화 사회: 언어와 컴퓨터

제11주: 제10강의 언어와 지식정보화 사회: 언어와 컴퓨터

제12주: 제11강의 언어와 지식정보화 사회: 언어와 컴퓨터

제13주: 제12강의 세계의 언어와 문자

제14주: 제13강의 주제 발표 및 토론

제15주: 제13강의 주제 발표 및 토론 & 기말고사

8.사전지식
없음

9.강의 주안점 및 학생 설문평가시 고려사항
[1] 3월 3일 첫 강의 있음.
[2] 출결사항이 점수화되어 엄격히 통제되니, 수강생은 출결관리에 신경을 쓸 것
[3] 강의록 원본은 언어학과 사무실 (문과대 201호)에 구비되어 있음.
[4]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됨!

10.주별실험실습계획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99 충남대학교 인문대학 언어학과
류병래 교수 연구실 (빌딩 W-7 (인문대학) 423호)
TEL: 042-821-6396 / FAX: 042-823-3667 / 과사무실: 042-821-6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