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강의
    
  
전체   방문 :5,916,199
오늘   방문 :14
어제   방문 :14
전체글등록 :7,577
오늘글등록 :0
전체답변글 :274
댓글및쪽글 :11

                                                                      舌詩 (설시)  
                                                                          馮道 (풍도)

                                         口是禍之門 (입은 재앙을 불러들이는 문이요)
                                         舌是斬身刀 (혀는 몸을 자르는 칼이로다)
                                         閉口深藏舌 (입을 닫고 혀를 깊이 감추면)
                                         安身處處宇 (가는 곳마다 몸이 편안하리라)
교과목번호 21169 분반번호 00
교과목명 응용언어학 이수구분 전공
학점/시수 3-3-0 강의정원 40
담당교수 류병래 학과전화 821-6391
교수소속 인문대 언어학과 담당교수전화 821-6396
강의시간/강의실 화3 목6,7(문0229 문0229) 홈페이지 http://ling.cnu.ac.kr/


선수과목(선수학습)
없음

1.수업목표
금번 학기 "응용언어학"의 주제는 "광고 커뮤니케이션"이다. 구체적으로 이 강좌는 광고 문구와 브랜드 네임을 수집하고 언어학적으로 분석해 본다. 세부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주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1] 언어와 기호
[2] 광고문구와 언어학 - 카피와 슬로건 혹은 헤드라인
[3] 브랜드 네이밍과 언어학

본 강좌는 언어학의 응용이지 광고나 브랜드 네이밍에 대한 실무나 이론에 관한 강좌는 아니다. 종합 예술이라고 할 수 있는 광고나 브랜드 네이밍에 일부분이지만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인 언어적 표현의 과학적 접근을 시도하려는 것이 금번 학기 "응용 언어학" 강좌의 근본 취지이다. 따라서 "응용 언어학"은 학생들로 하여금

[1] 언어와 기호와의 상관 관계,
[2]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광고,
[3] 언어학의 각 하위분야들과 광고문구, 카피, 슬로건, 헤드라인 등과의 관계,
[4] 브랜드 네이밍과 언어학적 기법과의 관계

등을 이해시키며, 실제 광고문구나 브랜드 등을 분석해 봄으로써 언어학의 창조적 응용력을 배양하는데 수업목표를 둔다.

2.수업진행 형태
"응용 언어학"은 다양한 수업진행 방식을 채택한다.

- 해당 주제에 관한 교수의 강의와
- 교수가 할당한 특정한 주제에 대한 학생들의 주제발표, 그리고
- 멀티미디어 시설을 이용한 실제 광고나 카피가 쓰인 광고의 감상 및 품평
- 홈페이지를 이용한 사이버상의 토론과 광고 자료의 On-line 수집과 공유를 병행한다.

3.학습평가방법
과제 30%,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30%, 출석 10%

4.주요교재
[1] 이현우 (1998): 광고와 언어,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 Williamson, Judith (1985): Decoding Advertisements - Ideology and Meaning in
Advertising, London: Marion Boyars.

5.참고문헌
[1] Peninou, Georges (김명숙/장인봉 역) (1998): 광고기호읽기,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 Williamson, Judith (조병량 역) (1988): 광고기호론, 서울: 도서출판 열린책들.
[3] 강우석 (편) (1993): 네이밍 메뉴얼, 서울: 정보여행.
[4] 김정일 (1993): 브랜드 네이밍 - 히트상품을 위한, 서울: 동문사.
[5] 리대룡 (1988): 광고의 과학, 서울: 나남.
[6] 맹명관 (1999): 광고의 바다 - 헤드라인 건지기, 서울: 살림.
[7] 야마다 리에이 (유진형 역) (1999): 광고표현의 과학화, 서울: 한국언론자료간행회.
[8] 전병용 (1999): 디지털 시대의 광고와 언어, 서울: 글로벌.

6.학습과제물
[1] 방송이나 신문잡지의 광고문구나 슬로건 혹은 광고 헤드라인을 수집하기

[2] 브랜드 네임에 사용된 한국어 고유어, 라틴어, 그리이스어, 스페인어 등 어원의 단어를 찾아 정리하기

[3] 발표내용 정리해서 리포트로 제출하기

7.주별(1-15주) 강의내용 및 학습내용
제1주: 광고와 언어 - 광고 언어학

제2주: 광고의 기본 개념과 커뮤니케이션

제3주: 음운론과 광고언어

제4주: 통사론과 광고언어

제5주: 의미론과 광고언어

제6주: 화용론과 광고언어

제7주: 광고와 기호학 - 기표와 기의

제8주: 광고와 기호학 - 기호의 해석 & 중간고사

제9주: 카피라이터와 카피 - 구성요소 및 기본 지식

제10주: 광고 카피의 실제

제11주: 헤드라인과 리드, 슬로건

제12주: 브랜드 네이밍의 여러 타입과 조어법(1)

제13주: 브랜드 네이밍의 여러 타입과 조어법(2)

제14주: 광고에 나타난 언어의 문제점과 전망

제15주: 광고에 나타난 언어의 문제점과 전망 & 기말고사

8.사전지식
없음

9.강의 주안점 및 학생 설문평가시 고려사항
[1] 첫 주 첫 강의 있으니 참석할 것!
[2] 출결 사항이 점수화되어 성적에 반영되니 수강생은 출결관리에 신경을 쓸 것!
[3]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됨!

10.주별실험실습계획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99 충남대학교 인문대학 언어학과
류병래 교수 연구실 (빌딩 W-7 (인문대학) 423호)
TEL: 042-821-6396 / FAX: 042-823-3667 / 과사무실: 042-821-6391